'HDL콜레스테롤'이 치매를 예측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똑똑한 콜레스테롤로도 불리는 ‘HDL콜레스테롤’은 치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을 경감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HDL콜레스테롤은 알츠하이머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는 동시에 이미 생성된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며 뇌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혈관을 막아 혈관성 치매를 일으키는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성분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이다.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해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폴리코사놀 가운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유일하게 인정받았다.

한편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효능이 각종 매체를 통해 소개되면서 폴리코사놀을 구입하려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폴리코사놀은 대부분의 식물에 함유된 성분이지만, 추출 식물의 종류와 사탕수수의 원산지에 따라 효능과 품질이 크게 달라진다. 또한 폴리코사놀 성분 구성 및 함량을 확인할 수 없는 식물 가루나 즙 등의 일반식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을 기대하기 어렵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해 안전하게 섭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