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6일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사와 통화한 사실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야당과 검찰의 내통사실을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대정부 질문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대정부질문에서 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조 장관이 검찰 압수수색 팀장과 통화했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주 의원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들었는지 굉장히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는 “조 장관이나 부인(정경심 교수)이 주 의원에게 이야기해 줄 리는 없고 사실은 사실이고, 통로는 분명히 밝혀야 한다”면서 “거기 압수수색을 허락한 사람이 6명인가 8명인가 된다 하는 것 같던데 그중 한 사람이 통화한 사람이거나 그랬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피의사실을 알려주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내통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또 자유한국당 소속인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한국당 긴급의총을 이유로 대정부질문을 정회한 것에 대해서도 “대표들간 합의도 없이 회의를 정회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이 경우도 국회법 위반에 해당될 텐데 잘 검토해서 분명하게 경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의 압수수색 검사와 통화 파장으로 “직권을 남용했다”며 조 장관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정의당은 조 장관의 통화는 부적절하지만 탄핵추진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