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노선이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사진=연합뉴스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재정부가 예타면제(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GTX-B노선(인천 송도~부평~경기 부천시~서울 여의도~서울역~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연장 80㎞ 구간)은 채택되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 등에서 예타면제 대상에 수도권은 제외될 것이란 취지로 발언해 제외될 수 있다는 얘기가 결국 현실화됐다.

인천시 연수구-남동구 주민 40% 정도인 35만1558명은 GTX-B노선 예타면제 촉구 서명을 했고 박남춘 인천시장도 청와대 관계자와 여당 대표단을 만나 예타면제를 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남동구을)이 지난해 GTX-B노선 예타면제 촉구 기자회견을 했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예타면제 촉구 결의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GTX-B노선의 예타면제 불발 가능성에 일부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지난 26일 GTX-B노선의 출발점인 인천 송도 지역주민들 300여명이 집회를 열고 "인천은 서울과 가깝다는 이유로 역차별을 받는다"며 "인천시민도 GTX를 타고 싶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은 "GTX-B노선의 사업성을 많이 높였기 때문에 예타 면제까지 동원하지 않아도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애초 발표대로 내년 중 조속히 예타를 완료할 수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