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이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변칙 개봉에 비판을 가했다.

사진='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포스터

27일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7월 2일 개봉하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의 배급사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변칙 개봉이 국내 영화배급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심각한 우려와 경고를 표했다.

조합은 “영화의 극장 개봉일은 전통적으로 금요일이었다. 하지만 문화의 날 등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로 수요일까지 당겨져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이젠 수요일을 넘어 화요일, 심지어 월요일 밤으로까지 앞당기겠다는 욕심의 화신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며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의 개봉일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소니픽쳐스가 배급하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은 7월 2일 화요일에 개봉한다. 조합의 입장처럼 최근 영화들은 수요일에 개봉한다. 변칙 개봉이 다른 개봉작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조합 측의 주장이다. 조합은 “이전 주에 개봉한 영화들이 일주일을 채우지도 못한 채 3~4일 만에 소니픽쳐스에게 스크린을 내줘야한다는 이야기다. 소니픽쳐스의 변칙 개봉 결정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다른 영화들에게 최소한의 상영조차 어렵게 만드는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한국 극장가의 스크린을 싹 쓸어가다시피 했던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에 이어 소니픽쳐스가 한국 극장 개봉일 마저 자신들 입맛대로 휘두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배급의 위력을 핑계 삼아 주판알을 두드리고 있는 극장들도 반성해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조합은 “수요일 영화 개봉은 한국영화산업의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다. 모든 것에는 넘지 말아야 할 선 이라는 것이 있다”며 “한국영화산업의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선마저 넘으려는 소니픽쳐스의 행보에 대하여 한국영화계와 우리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공식 성명서 전문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대표 최정화)은 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의 배급사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이하 소니픽쳐스)의 변칙 개봉이 국내 영화배급 시장에 미칠 악영향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와 경고를 표한다.

영화의 극장 개봉일은 전통적으로 금요일이었다. 하지만 문화의 날 등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로 수요일까지 당겨져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이젠 수요일을 넘어 화요일, 심지어 월요일 밤으로까지 앞당기겠다는 욕심의 화신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소니픽쳐스가 배급하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수요일을 넘어 화요일, 즉 월요일 밤 심야부터 극장 개봉을 한다고 한다. 이는 이전 주에 개봉한 영화들이 일주일을 채우지도 못한 채 3~4일 만에 소니픽쳐스에게 스크린을 내주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소니픽쳐스의 변칙 개봉 결정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다른 영화들에게 최소한의 상영조차 어렵게 만드는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한국 극장가의 스크린을 싹 쓸어가다시피 했던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유)에 이어 소니픽쳐스가 한국 극장 개봉일 마저 자신들 입맛대로 휘두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이 상황에서 배급의 위력을 핑계 삼아 주판알을 두드리고 있는 극장들도 반성해야 할 것이다.

수요일 영화 개봉은 한국영화산업의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다. 모든 것에는 넘지 말아야 할 선 이라는 것이 있다. 한국영화산업의 상생을 위한 최소한의 선마저 넘으려는 소니픽쳐스의 행보에 대하여 한국영화계와 우리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주목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할리우드의 히어로들을 앞세워 한국영화의 공정해야 할 시장체계를 무력화시키려는 소니픽쳐스의 배급 행보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와 경고를 표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