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내년 올림픽·패럴림픽 때 욱일기를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과 관련해 일본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도쿄신문은 한국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를 경기장에 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촉구하는 결의를 한 것에 대해 조직위가 금지하지 않겠다는 뜻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 욱일기 역사 및 욱일기 허용 방침에 대한 비판내용을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욱일기는 메이지시대(1868~1912년) 초기에 군기로 정해져 태평양 전쟁 패전 때까지 사용됐다. 앞서 조직위는 “일본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깃발을 게시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선전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욱일기를 금하지 않는 이유를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욱일기를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보는 시각을 부인하려는 듯 자위대기 뿐만 아니라 풍어를 알리는 깃발이나 출산·명절 축하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며 설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설명을 지적하는 학자들이 있다. 아케도 다카히로 도쿄대 대학원 특임교수(사회학)는 “욱일기를 단순히 아침 해를 표현한 깃발로서 널리 받아들인다는 것은 속임수”라며 “현실을 보면 자위대나 혐오 시위, 우익 선전차에 등장하는 것이 좁은 의미의 욱일기”라고 지적했다.

이치노세 도시야 사이타마대 교수(일본 근대사)는 “욱일기는 강하게 마음을 움직이는 그 디자인 때문에 전후 자위대에 계승된 한편 타국으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됐다”며 “일본 측이 아무리 널리 사용된다고 설명해도 국제적으로는 일본 팽창주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올림픽 같은 평화의 축전에 전혀 어울리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