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혼술족’과 ‘혼밥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도 제품 용량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식습관과 입맛까지 저격하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1코노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저용량과 소포장 제품을 선보이며 용량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파액해 구매 심리를 자극하고 있는 상품들을 소개해본다.

■ 혼자 먹기에는 너무 비싸고 많은데…
수박과 같은 경우 최근 반통을 판매하는 유통 형태가 생겨났지만 아직까지 1인가족이 구매해 사먹기에는 부담스러운 양이다. 이에 롯데마트도 최근 1~2인 가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베개 수박·블랙보스 수박 등 중과종 수박을 확대키로 했다.
특히 중과종 수박은 베개 수박, 블랙보스 수박이다. 베개 수박은 모양이 베개처럼 길쭉하게 생겨 베개 수박이라고 불리는데, 4~5㎏의 중과종 수박으로 겉표면은 흑색 호피무늬를 띠고 있고 속은 붉으며, 아삭한 식감과 높은 당도가 특징이다.

■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소용량 주류 판매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주류업계는 ‘용량 줄이기’에 나섰다. 최근 술을 마시는 분위기만 즐기고 싶은 젊은 층에서 소용량 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폭음이 아닌 즐길 만큼만 마시는 건전한 음주 문화가 확산 되면서 생긴 변화다.
하이트진로는 최근 135ml의 초소용량 ‘기린이치방 미니캔’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으며, 오비맥주는 250ml 용량의 ‘카스 한입캔’을 내놓으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용량과 음용 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해 혼술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 집에서도 혼밥! 신선한 재료로 하고파
대형마트에서 식재료를 살 때의 가장 큰 불편함은 너무 많은 양만 파는 탓에 결국 썩거나 물러 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조금 비싸더라도 한 번에 먹을 만큼만 소비를 하고 싶은 1인 가구의 취향을 알아챈 대형마트들은 지난해 초부터 앞다퉈 소포장 식품을 매대에 올려놓기 시작했다. 그중 롯데마트 소포장 신선식품 코너를 따로 만들어 한 끼니 용 과채를 판매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코카콜라, 롯데마트
관련기사
- [종합①] ‘아스달연대기’ 생소함과 신선함 사이, 韓 ‘왕좌의 게임’ 기대에 전한 부담감
- 스타벅스, 프리미엄 매장 ‘리저브 바’ 50호점 탄생
- 하태경 "워마드, 故 최종근 하사 조롱...가중처벌법 발의"
- 송파구, 저소득 ‘1인가구’ 맞춤형 복지프로그램 '함밥go' 등 마련
- [현장] 송중기, 송혜교=와이프 호칭 “결혼 후 마음의 안정 얻었다”
- 식품업계 새바람 솔솔, 꽃게살‧쭈꾸미 활용 이색 비빔밥 3選
- [현장] ’아스달연대기’ 박상연 작가 “한국판 ‘왕좌의 게임’? 감히 표방할 수 없어”
- "여자 예뻐야...시집만 잘 가면 돼" 진로교육 교사 성차별 여전
- [현장] ’아스달연대기’ 송중기, ‘♥︎송혜교’ 결혼 후 첫 작품 “심상치 않다고 느꼈다”
- 이별 후 울고싶다면? ‘넷플릭스’ 연애학개론: 헤어짐도 사랑일지도~
- 프리미엄급 감동~에비스맥주, 김연아 ‘올 댓 스케이트’ 협찬
- 뮤지컬 ‘니진스키’ 오늘(28일) 베일 벗다…김찬호‧정동화 출연
- [현장] ’아스달연대기’ 김지원X김옥빈 “지금이 아니면 다시 만날 수 없는 드라마”
- 김정태 아들 '야꿍이', 오늘(28일) '신션한 남편'서 폭풍성장 근황 공개
- [현장] ‘아스달연대기’ 장동건 “사극인 줄 알았더니 판타지, 김원석 PD라 더 좋았다”
- 몬스타엑스, 美애니 '위 베어 베어스' 창조자와 인증샷 "놀라운 경험"
- “2030대도 탈모 못 피해”…예방 및 치료법은?
- [인터뷰②] ‘0.0MHz’ 정은지 "성열 오빠, 종이인형이라고 놀리며 친해졌어요"
- [인터뷰①] ‘0.0MHz’ 정은지 "연기 고민될때 박지환-진경 선배 도움이 컸죠"
- 싱글라이프의 꽃 ‘자취’, 더도 말고 ‘이것’만 기억하자
- 경찰 "양현석 성접대 의혹, '스트레이트'와 협조해 파악할 것"
- 대한극장, 치매안심센터와 '기억극장' 개최...6월 매주 화요일
- 수지부터 남주혁·박지훈까지…韓스타→글로벌모델 활약까지
- ‘존윅3’ 캐릭터 포스터 10종...더 강력해진 ‘존윅 유니버스’ 공개
- 싱글 ‘취향저격’ 6월 박람회 추천PICK 5
-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김동욱X김경남, 아쉬운 마지막 인사 “많이 행복했습니다”
- '기생충' 봉준호 감독 "사람에 대한 예의, '기생'인지 '공생'인지 결정한다"
- '기생충' 이선균X조여정X최우식X박소담X장혜진 "황금종려상 수상, 라이브로 봤다"
- 김외숙 靑인사수석, 문재인 대통령 변호사 시절부터 함께 활동
- '스트레이트' 측 "황하나-정마암, YG 양현석 승리등과 상당한 인맥"
- 인터파크투어, 中 명산 특가전...태항산 9만9000원부터
- [1인가구 필수템] 전자레인지 안심 사용 ‘글라스락 렌지쿡 계란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