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온라인 쇼핑 거래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4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한 10조6448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3.8% 증가한 6조6893억원으로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62.8%에 달해 전년 동월(59.5%)에 비해 3.3%p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온라인 음식 주문배달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1인 가구, 맞벌이 가구가 확산되면서 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음식 서비스(91.7%), 음·식료품(29.2%)이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가장 크게 늘었다.

또 봄철 초미세먼지에 대비한 공기청정기와 함께 다가올 여름에 대비해 미리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21.1%)도 증가폭이 컸다. 모바일 쇼핑에서도 음식서비스(104.8%), 음·식료품(35.5%) 거래액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4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서비스(71.0%), 식품(68.0%), 생활(64.0%) 순으로 높았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2.9%)가 가장 높았으며 e쿠폰서비스(88.5%), 가방(75.4)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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