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방송되는 채널A ‘서민갑부’에서는 케이터링 박스로 창업 2년 만에 연 매출 3억 3천만 원을 달성한 조윤화 씨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과거 19년간 회사 생활을 해 온 윤화 씨는 결혼 후 자신의 자리가 점점 좁아짐을 느끼면서,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기로 마음먹었다고. 고민 끝에 가장 자신 있고 창업 비용 부담이 적은 샌드위치에 도전, 그날 이후 쿠킹클래스에 다니며 요리를 배우기 시작했다.
윤화 씨는 집 근처 외진 골목에 13.2m²(약 4평)의 작은 매장을 임대해 매일 저녁 퇴근 후 메뉴 테스트를 하며 자신만의 레시피를 개발했고, 약 8개월간 준비를 마친 뒤 과감하게 회사를 그만두었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에도 사업은 결코 쉽지 않았다. 하루 종일 일해도 일 매출 10만 원을 넘기기가 힘들었고, 명절에 맞춰 선물세트를 만들었지만 그때만 호황이었을 뿐, 매출은 다시 곤두박질치기 시작했다.
계속되는 실패에 또 다른 돌파구를 찾아 나선 윤화 씨는 샌드위치에 음료나 과일을 더한 샌드위치 도시락, 일대일 맞춤 도시락 등을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후 30명 규모의 단체 행사 요청이 들어와 주문한 음식을 박스에 담아 배달하는 케이터링 박스를 만들었는데, 도시락으로는 부족하고 출장뷔페는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된 것이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 덕에 매출은 급상승했고, 4평 남짓 매장에서 16평 매장으로 넓히게 되었다. 이렇듯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가며 맞춤 케이터링으로 첫 사업에 도전한 윤화 씨는 2년 6개월 만에 연 매출 3억 3천만 원을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윤화 씨는 직접 매출 통계 데이터를 만들어 어디서 매출이 떨어졌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저조했던 매출을 좀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사업의 기반을 더욱 단단하게 다졌다.
최근엔 창업 수업을 열어 직접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깨알 같은 창업 정보와 경영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는 윤화 씨는 수업이 끝나도 수강생들에게 계속 연락하며 궁금한 점이나 문제점 등을 상의하고 새로운 정보도 공유하고 있다. 윤화 씨의 성공스토리는 2월 11일 화요일 밤 8시 40분 채널A ‘서민갑부’에서 공개된다.
관련기사
- 'K리그 복귀 무산' 기성용, 인스타에 "거짓으로 상처 주면 진실로 되갚을 것"
- 권광석 새마을금고 신용공제 대표,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 내정
- CJ CGV, 2019년 매출 1조 9423억원...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
- 강용석, '도도맘 사건 논란' 고발에 정면 대응 "변호사 등 맞고소할 것"
- 지코·우주소녀·엠씨더맥스, '신종 코로나' 여파 콘서트 잠정 연기
- '연애의 참견3' 한혜진, 서장훈에 "그럼 제가 뭐가 돼요?" 항의한 이유는?
- 크로스핏 후에도 거뜬! 리큅, 강력 근육마사지건 ‘M-Z9’ 출시
- [S노트] 새 역사 쓴 '기생충'...로컬시상식 오스카? 변화는 계속된다
- 언더아머, 고기능성 중립형 러닝화 ‘호버 마키나’...4월까지 컬러별 선봬
- 사랑스러운 성장 드라마...영화 '나는보리' 3월 19일 개봉 확정
- '내사모남 시즌1' 밸런타인데이 앞두고 오늘(11일)부터 무료공개
- ‘차이나는 클라스’ 겨울방학 특집 1탄, 로마가 모방한 '그리스신화'
- 박보영, BH엔터와 전속계약 체결...고수·이병헌·한지민등과 한솥밥(공식)
- '우아한 모녀' 납치됐던 최명길, 주총 도착하기까지 넘어지고 구르고
- 코이무이, 갤러리아 명품관 입점 '오프라인' 판매 개시
- 일동후디스, '트루맘X뉴클래스' 리뉴얼 1주년 기념 체험단 모집
- 에버글로우, 케이팝 레이더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 '전작 3배 속도'
- '썸남 만날때 꾸안꾸 스타일'...'밸런타인데이'를 완성해줄 데이트룩
- '기생충' 투자배급 CJ ENM, 덱스터스튜디오 2대주주...MOU 체결
- 우한 교민 우송 '3차 전세기' 12일 오전 도착예정 "한국인 직계가족 포함 170여명 내외"
- 필립스 '소닉케어 키즈 기획전'...음파칫솔 최대 33% 할인
- '정직한 후보', 韓영화 예매율 1위...'주둥이 스릴러' 포스터 3종 공개
- [포토] 더보이즈 '섹시 카리스마로 변신한 늑대소년' (더보이즈 쇼케이스)
- 양준일, SNS서 포착된 범접할 수 없는 '부드러운 카리스마'
- '우아한 모녀' 최명길, 김명수에게 "다음은 당신 차례야, 기다려" 압박
- 차예련, 김흥수와 관계묻자 오묘한 미소 "모르겠어, 누나 바본가봐"
- '우아한 모녀' 김흥수, 이별임박 차예련에게 "꼭 행복했으면 좋겠네요"
- '책 읽어드립니다' 조성준 교수 "인공지능은 요리법, 빅데이터는 식재료"
- '우아한 모녀' 김명수, 조경숙 뺨 때리고 "해준이 누구 자식인지 까발릴거야"
- '책 읽어드립니다' 노동의 종말, "OECD 20대 실업자 비율 1위"
- 우한 교민·가족 태울 3차 전세기 인천 출발...내일 김포공항 도착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