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노트 노이슬의 IS TIME
강다니엘, 데뷔앨범 초동 46만...'무명이들'이 안긴 꽃길 행보

강다니엘이 데뷔앨범으로 초동 46만장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그를 믿고 기다린 '무명이들'이 강다니엘에 안긴 선물인 셈이다.

강다니엘의 첫 솔로 앨범 'color on me(컬러 온 미)'는 예약 판매를 시작한 직후 선주문만 45만장을 기록하며 역대급 행보를 예고했다. '컬러 온 미'는 7월 25일 오후 6시, 음원 발매 직후 각종 음원사이트에서 상위권을 차지, 아이튠즈 20개국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강다니엘의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다. 뮤직비디오 역시 지난 2일 1000만뷰를 돌파했다.

음반은 첫날부터 압도적인 수치로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실제 음반 발매가 시작된 지난달 29일 첫날 34만장을 돌파했다. 이어 3일 만에 40만장을 돌파, 역대 남녀 솔로 최고 기록인 엑소 백현의 38만장을 뛰어넘으며 1위로 우뚝 섰다. 아울러 8월 3일 선주문량인 45만장을 돌파, 지난 4일 46만 6천장을 기록하며 초동을 마무리했다. 이는 당초 선주문량인 45만장을 훌쩍 넘어선 것이다.

강다니엘은 국내 아이돌 그룹 초동 판매량 중 방탄소년단과 엑소를 이어 솔로임에도 불구하고 가수로서 3위(실제 8위)를 차지했다. 특히 그가 올초 활동을 마친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의 최대 초동 기록인 정규 1집인 43만장을 홀로 넘어서며 '국민 센터'로서의 위엄을 증명했다.

강다니엘은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워너원 센터로 발탁됐다. 그는 그룹 활동 중에도 전 연령층을 아우르며 사랑받으며 '강다니엘 신드롬'을 일으켰다. 화장품, 의류는 기본 가전제품까지 모델로 활약했다. 강다니엘이 모델로 활약한 브랜드는 신기록은 물론, 완판을 이루며 '완판남'이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다.

이를 입증하듯 강다니엘은 지난 2017년 8월부터 2018년 8월까지 12개월 연속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이같은 화제성에 강다니엘은 솔로데뷔 후 '국민스타'만 한다는 통신사 모델로 발탁되기도 했다.

이같은 기대 속에 강다니엘은 워너원 활동을 마친 후 당초 4월 말 솔로 데뷔 예정이었다. 하지만 소속사인 LM엔터와 분쟁으로 인해 약 6개월여간 공백기를 가졌다. 긴 싸움 끝에 강다니엘은 법원으로부터 가처분 신청 전부 인용 판결과 함께 "독자적인 활동이 가능하다"는 판결을 받고 1인 기획사인 커넥트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본격 앨범 작업에 돌입, 마침내 솔로 앨범을 발매했다.

강다니엘은 "정규앨범을 발매할 수도 있었으나, 긴 공백기를 믿고 기다려준 팬들에게 보답하고자 미니앨범을 들고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직접 작사한 팬송 'I HOPE(아이 호프)'로 묵묵히 기다려준 팬들에 고마움을 전했다.

강다니엘 팬들은 팬덤명이 없는 상태에서 서로를 '무명이'라고 부르며 결속력을 다져왔다. 특히 지난 4월 강원도 산불 당시에도 강다니엘 팬들은 '강다니엘'의 이름으로 기부 행렬을 이어갔다. 이들이 모금한 금액은 1억원을 돌파했다. 이 같은 소식에 소속사와 분쟁중이던 강다니엘도 3000만원을 기부했다.

무명이들은 강다니엘과 소속사의 분쟁 소식을 들은 후 끊임없이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 강다니엘은 실제 팬들의 응원 메시지에서 작사 영감을 얻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SNS 개설 당시 실제 팬들을 '무명이들'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음반 판매로서는 역대급 기록을 써내려간 강다니엘이지만 아직까지 LM엔터와 소송이 진행중이다. 이에 방송 활동은 사실상 불투명한 상황이다. 소속사 측은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다니엘과 팬들은 '분쟁'이라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서로 믿으며 기다렸고, 마침내 초동 46만장이라는 역대급 기록을 세웠다. 강다니엘이 '무명이들'과 또 어떤 기록을 써 내려갈지 기대가 모아진다. 

사진=DB, 커넥트엔터테인먼트

에디터 노이슬  gato1289@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노이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아이더, 경쾌한 컬러 머금은 썸머 하프팬츠 ‘와일리’ 인기 icon‘미니백 맛집’ 엘바테게브, 여성백 12종 출시...차정원과 협업 icon캘빈클라인 워치앤주얼리, '뉴트로' 컨셉 가을시계 선봬 icon캐리스노트, 스트라이프 2종 제안...고급진 ‘마린룩’ 완성 icon푸시버튼, 런던패션위크서 ‘SS20 컬렉션’ 공개...정밀 테일러링·건축적 디자인 iconNBA X 팬킹, 캡슐 컬렉션 공개...패션에 3D 그래픽효과 icon‘왓쳐’ 서강준, 父 안길강이 숨긴 비밀장부 발견...손가락 커터에 살해위기 icon태풍 프란시스코, 한반도 관통 가능성↑…6일 남해안 상륙 icon대세는 착붙! 원터치 커버로 가볍고 매끈하게...쿠션 5 PICK icon‘왓쳐’ 박주희, 감찰반 도촬한 프락치 ‘반전’…남자친구 실체는? icon‘SBS스페셜’ 박성준 “시 한편에 원고료 3만원 주는 곳도 있어” icon‘SBS스페셜’ 목수 김동혁 “아버지와 성격차, 연락 끊은지 꽤 됐다” icon데이비드 맥기니스, 39살에 귀인 만난다? 무속인 “49살까지 승승장구” icon성유리 “거절이 배우의 일상, 20년간 욕먹지 않으려고 살았다” icon데이비드 맥기니스, 생애 첫 점집 방문 “무속인=샤머니즘 보스” icon폭염에 시들고 냉방에 지치고...피부 진정 인싸템 5 PICK icon‘캠핑클럽’ 이진, 이효리 앞에서 눈물 “직선적인 말투 미안했다” icon박진주, 여진구 보자마자 포옹 “민이♥”…진격의 귀신 icon‘미우새’ 김현철-이철민, 채무관계 언급에 울컥 “지금 빚투 하자는 거냐” icon'엑시트', 오늘(5일) 300만 돌파 예고...韓박스오피스 1위 icon고진영, '위민스브리티시오픈' 최종 단독 3위...'안니카 메이저 어워드' 수상 icon[오늘 날씨] 낮 최고 37도, 전국 폭염경보...프란시스코 북상 icon'커뮤니티실드' 맨시티, 리버풀에 승부차기 5-4 승리...대회 2연패 달성 icon한국 여자배구, 러시아에 2-3 패배...내년 올림픽 재도전 icon'ICC' 토트넘, 인터밀란에 승부차기 3-4 패배...손흥민 교체출전 맹활약 icon티파니 영 단독콘서트, 수영-서현 3인조 소녀시대 무대로 열기 icon보르도 황의조, 프리시즌 제노아전 유럽무대 첫 골...팀 2-3 패배 icon골프선수 박성현 父, 수천만원 사기혐의로 피소...골프비-술값 등 요구 icon안병훈, '윈덤챔피언십' 단독 1위→3위 추락...PGA 첫 우승 달성 실패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